BPR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실현되는데,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BP, Business Process)를 분석하고 통합하고 자동화하는 것을 통해 BP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효율화하여, 이를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가치를 높여주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금융권 후선 업무 집중화와 관공서 및 기업의 업무 재설계로 이슈가 되고 있는 BPR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정보 처리 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한 경영 혁신'을 의미합니다.
분야 | 업무구분 | 대상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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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 여신 업무 | 은행신규, 담보 관리, 회수, 연기 및 재약정, 조건 변경, 사후관리, 채권 서류 관리 등 |
영업점 후선 지원 업무 | 당좌 교환 지급, 금융 거래 정보 조회, 전표 및 장표 관리, 이미지 처리, 실물 문서 관리 등 | |
외환 업무 | 신용장 통지, 수출입 어음 매입, 수출 대금 관리 등 | |
보험 | 신계약 업무 | 보험 청약, 부활, 계약 관리, 문서 관리 등 |
사고 조사 업무 | 사고 조사, 지급 심사, 문서 관리 등 | |
카드 | 카드 업무 | 신규 가입, 갱신 발급, 반송 카드, 가맹점 관리 등 |
대출 업무 | 대출 관리, 연체 관리, 민원 관리 등 | |
증권 | 트랜잭션 | 히스토리 데이터 관리, 거래 전표, 원장 회계 자료 관리 등 |